본문 바로가기

- - - - -/누리터 이야기

누비개[브라우저] IE 밑글꼴 견줘 보기

제 누비개[브라우저] 글꼴을 '나눔고딕'에서 '함초롬돋움'으로 바꾸었습니다.
처음에는 눈에 좀 낯설더니 이제 꽤 편안합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나눔고딕은 길쭉사각꼴[직사각형]에 가까운 꼴이고 '함초롬돋움'은 한글이 이루어진 원리에 맞게 좀 들쭉날쭉입니다.(우리가 아주 흔히 쓰는 '굴림'은 일본글꼴 틀에 한글을 끼워맞춘 것이지요...)
'함초롬글꼴' 처음에는 낯설어도 이것도 눈에 익으니 편하네요...

덧붙여, 함초롬글꼴은 나눔글꼴과 마찬가지로 공짜로 쓸 수가 있습니다.
'함초롬체'를 두고 풀어쓴 글은 http://dol82.net/104 를 보시기 바랍니다.

<한컴오피스가 만든 함초롬체 내려받기>


흔히 쓰는 누리터 누비개[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IE) 8에서 굴림, 나눔고딕, 함초롬돋움을 견줘 본 모양입니다.
크기는 원래 값을 그대로 쓰고 있는데, 얼마인지는 모르겠고 누비개[브라우저]에서 크게나 작게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말 사랑방



모질라 불여우[파이어폭스]에서 굴림, 나눔고딕, 함초롬돋움을 견줘 본 모양입니다.
크기는 원래 값인 16 낱점[픽셀]을 그대로 쓰고 있고, 누비개[브라우저]에서 크게나 작게 할 수도 있습니다. — 우리말 사랑방


* 덧붙임 : 아래 뭉치[파일]는 한번에 '인터넷 익스플로러'(IE) 밑글꼴을 '함초롬돋움'으로 바꿔주는 저절뭉치입니다.

* 덧붙임 2 : 다음 파일은 '함초롬돋움'과 '함초롬바탕'을 함께 넣어 줍니다. IE 밑글꼴을 '함초롬돋움'으로 바꿔주는 저절뭉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