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보기

제2회 성삼재 걷기대회[~04.10.10]

<제2회 지리산국립공원 성삼재 걷기대회>

차 없는 성삼재 도로를 향하여…
“걸어서 노고단까지”

○ 국립공원 1호, 지리산은 한반도 생태계의 보고이자 민족의 영산으로 온 국민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1988년 성삼재관통도로 개통 이후 지리산국립공원의 입장객 수는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노고단의 경우는 도로가 개발되기 이전보다 7배의 탐방객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성삼재 관통도로는 노고단의 생태계뿐 아니라 지리산국립공원 전체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으며, 이 도로를 통하여 노고단에 오르는 탐방객 차량의 소음과 매연은 국립공원 환경을 위협하는 또 다른 요인이기도 합니다.  

○ 성삼재 관통도로 이후, 국립공원구역 인접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도로 건설과 계획, 최근 구례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산동과 성삼재를 잇는 케이블카 건설 계획은, 국립공원 경계를 넘고 지역을 넘어 온전한 하나의 생명체인 지리산의 건강과 생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 이에 지리산국립공원을 사랑하고 지켜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들은, 1년에 단 하루만이라도 성삼재 도로를 두 발로 걸어 오르며 이 길을 지리산에게 되돌려줄 방법을 모색하고, 지리산이 당면한 여러 문제들을 공유함으로써 지리산에 대한 고마움을 되새기는 날을 갖고자 합니다.

○ 올해로 두 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에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 행 사 명 : 지리산 국립공원 성삼재길 걷기대회

  ▷ 슬 로 건 : 차 없는 성삼재 도로를 향하여~ “걸어서 노고단까지”

  ▷ 일    시 : 2003년 10월 10일(일) 아침 7시 30분부터

  ▷ 장    소 : 지리산국립공원 천은사주차장, 달궁 양방향에서 출발 ~ 성삼재에서 모임 후 노고단 탐방

  ▷ 주    최 : 지리산생명연대,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남부지부

   ▷ 참가비 : 어른 1만원, 학생 5천원 (국립공원 입장료 및 기념 티셔츠 제공)
* 전날 오셔서 숙박 후 함께 이동하실 분들은 미리 알려주십시오. (식비, 숙박비 추가 부담 예정)

  ▷ 참가자 준비물 : 개인 도시락, 간식, 물, 긴팔 점퍼
* 노고단 정상부는 춥습니다. 여벌 옷을 꼭 준비해주시고, 음식은 각자 도시락으로 준비하셔서 일회용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아름다운 산행 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 참가 신청 : 지리산생명연대
(전화 063-636-1945 / 이메일 savejirisan@sendu.com /홈 www.savejirisan.org)

* 자세한 행사 진행 일정 및 참가신청서는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이용하세요.(참가신청시 신청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