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거리

비타민제, 오히려 수명 짧아진다

<의학> 비타민 보충제, 암 예방 효과 없어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비타민 보충제가 소화기 암 예방에 아무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평균수명을 단축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영국 BBC 인터넷판이 1일 보도했다.

덴마크 코펜하겐대학병원 고란 비에라코비크 박사팀은 의학저널 '랜싯' 최신호 에서 비타민 E 등 항산화물질 보충제의 항암효과를 조사한 과거 연구들을 검토한 결 과 비타민 보충제가 암 예방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비타민 보충제는 오히려 복용자들의 조기 사망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연구팀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E, 셀레늄 등 항산화물질 보충제를 복용한 사 람들과 가짜 보충제를 먹은 사람들의 위암과 간암, 대장암 등 발생률을 비교한 연구 14건, 17만여명의 조사결과을 재검토했다.

그 결과 셀레늄을 제외한 다른 항산화물질 보충제들은 위암 예방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4개 연구 가운데 절반에서는 비타민 정제가 오히려 평균수명을 단축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또는 E를 함께 복용한 사람의 조기사망 위험은 각 각 30%와 10%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에라코비크 박사는 "항산화물질 보충제가 위장 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증거를 발견할 수 없었다"며 "반대로 이 물질들이 전체적인 사망률을 증가시킨 것으로 보인 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그러나 이 연구 결과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과일이나 야 채가 위험할 수도 있다는 식으로 해석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yung2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