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키는대로...

함께 발전하는 방법과 소통에 관한 제언 -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안녕하십니까?
'소통'에 대한 제안 말씀을 여기 저기에 올린 지 꽤 됐고, 이곳 저곳에서 적잖은 분이 읽어 주셨는데......
막상 반응은 전혀 없네요...ㅡ.ㅡ;
역시 대한민국에서 뭔가를 '함께'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가 봅니다.
워낙에 '소통'에 익숙치 못해서인가, 아니면 다들 제 살기 바쁘셔서 그런가...^^;
하여간, 여러분들의 의견을 들어 좀 더 대중적인 글을 써 보고자 했으나,... 불가능한 관계로, 그냥 일방적인 강론(?)를 시작하겠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문제 하나...
대학로, 인사동, 동대문, 신당동, 장충동, 신촌, 이대앞, 용산, 지금은 없어진 황학동 등의 공통점이 무얼까요?
아마 지식이 해박하신 분은 또다른 정답도 찾아냈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아는 한 같은(혹은 비슷한) 업종이 모여있다는 것입니다.
당연하게도 같은(비슷한) 업종은 서로 경쟁 관계에 놓이는 것이 보통인데도,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모여있다는 것이 일종의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라고 봅니다.

거두절미하고, 인형극계에 이 공식을 적용해 보면 어떨까요?
물론 관객의 대부분은 자신이 사는 곳 근처의 공연장을 찾게 되고, 자신의 취향을 좇아 먼 곳까지 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아마도 인형극에 관한 한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극단 입장에서는, 붙박이로 한 곳에서만 공연을 하는 경우(아마도 주로 제 공연장을 가진 경우겠지요.)가 아니라면 이 곳 저 곳을 돌아다니면서 공연을 하게 될 것입니다. 굳이 지역 구분이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그래서 웹사이트(흔히 '홈페이지'라고 부르지요.)라는 것이 필요한 까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극단이 운영하는 웹사이트를 조금만 살펴보시면..., 과연 관객의 요구에 맞는 웹사이트가 얼마나 될까요?
주로 공연장을 가진 몇몇 극단 만이 고정적인 웹사이트 회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속된 말로 '파리 날리'고 있지요.
게다가 그나마 고정적인 회원을 가진 웹사이트조차 기껏 공연 안내와 예약 등에 이용될 뿐, 관객들과의 '소통'과는 거리가 멉니다.
또 있습니다.
(잠재적인) 관객들과 소통을 하려고 만든 웹사이트가 관객과의 소통은 이루어지지 않고 대신 스팸, 광고글들로 가득찹니다.
지우다 지우다 결국은 회원제로 바꾸게 됩니다.
'소통'이 생명인 웹사이트로서는,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워 버리는 셈이지요.

이 시점에서 저는 웹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모든 분들께 제안을 드리고 싶습니다.
첫째는 뭉치자, 둘째는 전향적인 사고를 하자, 그리고 셋째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우선, 뭉치자입니다.
우리나라가 OECD 회원국이 되고, GDP가 얼마를 넘고 해도 여전히 우리 생활에서 예술은 뒷전입니다.
특히 요즘처럼 생활이 어려워지면 가장 먼저 깎이는 것이 문화생활비입니다.
다른 예술 분야도 크게 다르지 않지만, 인형극계는 그야말로 할 일이 태산입니다. 게다가 인형극은 여전히 어린이 관객에 의존하고 있으며, '인형극'이라는 형식을 내세우는 순간, 어른 관객은 포기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 작품의 완성도나 수준, 질과는 무관한게 말이지요...
이처럼 인형극계가 해야 할 일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인형극 관련 단체(극단 포함)의 웹사이트 내용을 보면, 인형극에 대한 폭넓고 깊이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인형극에 대한 인식을 바꿔놓기에는 여전히 역부족입니다.
이런 한계를 서로 뭉침으로써-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극복하자는 것입니다.
새로운 단체를 만들거나 그룹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분산되어 있는 각각의 역량을 모으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는 RSS나 메타 서비스(메타 블로그) 등이 그 보기가 되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웹 2.0 참여의 파워를 단적으로 표현한 그림입니다.
4971554080.jpg
"Wikinomics"라는 책의 한국어판 표지 그림입니다. 작고 힘없는 물고기가 모여 큰 물고기를 위협하는 힘을 가지는 것입니다.

비슷한 주제-즉, '인형극'이라는 주제-를 가진 웹사이트들끼리 서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각자의 영역에서, 각자의 지적 자산을 가지고, 그렇지만 함께 인형극에 대한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관객들에게는 개별 작품이나 개별 극단이 아닌,  '인형극계'라는 하나의 영역으로 인식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전향적인 사고를 하자입니다.
인형극계가 더 발전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 것도 맞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인형극계에도 재주꾼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나름대로 가지고 있는 노하우(Know-how)나 정보들도 많고요...
이것을 자신만 가지고 있으면 자산이긴 하되 활용되지 못하는, 반 쪽 짜리(?) 자산입니다.
이것을 공공의 재원으로 내놓자(기부?)는 것이 아니라, 각자가 가지고 있으면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옷장사를 하는데, 내 가게에 온 손님이 악세서리가 필요하다고 하면 내가 아는 다른 악세서리 가게를 소개해 주는 것과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그 악세서리 가게 역시 옷에 관심이 있는 손님은 우리 가게를 소개해 주는 것이지요.

이것은, 비슷한 주제-즉, '인형극'이라는 주제-를 가진 웹사이트들끼리 서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패션에 관련된 물건을 사기 위해서 동대문으로 모이고, 옛날 물건을 사거나 구경하기 위해 황학동으로 모이는 것으로 비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내 손님을 뺏기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손님을, 별다른 광고없이도 끌어모으는 효과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현실적인 대안 몇 가지를 말씀드리면서 끝 맺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의 주제는 인형극계 전체가 아니라, 그 중에서 인형극계의 웹사이트들에 관한 것입니다.)
인형극 관련 웹사이트들을 살펴보면 대개는 매우 폐쇄적입니다.
까닭은 여러가지겠지만, 이 폐쇄성은 결국 스스로를 채우는 족쇄로 작용한다고 봅니다.
그 폐쇄성이 가장 크게 나타나는 것이 바로 소통을 위한 장치들이 없다는 것이고, 둘 째로는 스스로의 재산을 지키기 위함이고, 세 번째로는 주로 스팸이 겁이 나서 회원제로 운영하는 것입니다.(그리고 이 글에서 가장 주목하는 부분은 바로 소통을 위한 장치-시스템-입니다.)

이 폐쇄성을 깨기 위해서는 각 사이트들이 가진 글들이 정보로서의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소통을 위한 다양한 장치들을 마련해야 합니다.
각 사이트 안에서 모든 글들에 대해 검색이 되도록 한다던지(태그도 포함), 읽는 사람이 간단한 댓글을 다는 것은 물론, 추천, 비추천 등의 소극적인 의사 표현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과 함께 나아가서는 다른 곳에 있는 글들과도 연계할 수 있는 장치(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트랙백'일 것입니다.)를 만드는 것입니다.

현실적인 대안에 관한 몇 가지 보기들

* 검색
검색은 단순히 글을 편하게 찾기 위함도 있지만, 올린 지가 오래되어 게시판 저 밑에 숨어(?) 있는 글들도 검색을 통해 언제든지 볼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따라서 검색을 통해서 오래 된 글도 얼마든지 정보로서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웹사이트에 담고 있는 내용의 정보로서의 가치도 중요하겠지만, 정보로서의 가치있는 글들이 검색을 통하여 정보로서의 가치를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Tag
태그는 흔히 '꼬리표'라고 해서 그 글과 관련된 몇 가지 주제어들을 붙여두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같은 주제어를 가진 글들을 서로 연결해서 볼 수가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비슷한 주제어를 가진 다른 글들을 함께 볼 수 있도록 해 줌으로써 글들이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정보의 가치를 높여 줄 것입니다.

* Trackback - 트랙백은 링크와 비슷하지만, link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link는 글을 쓰면서 붙여넣는 편집의 개념이지만, trackback은 남이 쓴 글에 자신의 글을 연결하는, 첨가, 부언의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트랙백 사용 방법 참조.

* RSS - 관련 내용 : '꼭두놀이(인형극) 정보 메타 서비스' 안내
RSS 피드(feed)를 이용하면 RSS를 지원하는 사이트끼리 서로 정보를 공유할 수가 있습니다.
즉 정보를 찾는 사람은 정보가 있는 곳을 찾아 헤매지 않아도 모여있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내 정보를 다른 곳에서 바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제목과 내용 중 일부만 보여지는 것이기 때문에 글을 읽기 위해서는 글이 있는 곳으로 와야 합니다.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고, 정보 제공자를 내 정보를 여러 곳에 알려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고 그로 인해 내 사이트를 찾아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웹사이트들 중 가장 많이 쓰고 있는 외부게시판인 '제로보드 4'의 경우, 제로보드 공식 사이트 - 제로보드 4 메뉴 - 제로보드 4 팁 공유 게시판에서 'RSS'로 검색해 보면(검색 결과) 제로보드 4 게시판에서 RSS를 생성할 수 있는 방법들이 나옵니다.
그 중에 하나를 설치하고 RSS를 읽을 수 있는 방법(주소)을 공개하면 됩니다.

그 밖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만 소개하도록 하고, 이 곳 인형극 동호회 '꼭두' 웹사이트는 '웹 2.0'에 기반한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는데 훑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하나만 더 추가하자면, 소통을 위한 웹사이트는 열려(open)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팸을 막기 위해서, 그리고 그 밖의 관리 상의 이유 때문에 회원제로 운영하는 것은 웹사이트의 효용 가치를 떨어뜨리고 '소통'이라는 원래의 목적을 저 버리는, 최악의 선택이라고 봅니다.(물론 웹사이트의 목적에 따라 회원제로 운영해야 할 사이트는 따로 있습니다.)

제가 제시하는 현실적인 대안

저는 개인적으로 제로보드 4와 비슷하면서 다루기가 쉽고 그 밖에도 여러가지 장점이 있는 '그누보드'를 추천해 드립니다.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설치형 무료 게시판인 제로보드4는 너무 많이 알려져 있고 또 지금은 더 이상의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각종 스팸과 광고글의 주요 타겟이 되어 있습니다.
반면 '그누보드'는 사용법이 제로보드4와 비슷하고 비교적 단순하여 전문지식이 적어도 관리하기가 좋습니다.
무료에다가 자유 저작권(GNU), 제가 위에서 언급한 트랙백과 RSS 등이 가능하고, 로봇에 의한 글쓰기 방지 장치 등이 있습니다.
지금 제로보드4를 쓰고 계시다면, 게시판 데이터를 그누보드로 옮기는 과정과 링크 주소만 그누보드 해당 게시판 주소로 바꾸어 주시면 웬만하면 사이트의 구조를 바꾸지 않고도 그누보드로 바로 바꿔 쓰실 수가 있습니다.

이상, 가능한 한 짧게 쓰려다 보니 설익은 개념들만 꺼내놓고는 마무리를 못 지은 듯하여 어떤 분들께는 더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제 글에 대한 의견이나 질문 등은 이 글 아래에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성심껏 답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메일이나 쪽지, 기타 다른 방법에 의한 질문이나 글에는 답을 드리지 않습니다.)

부디 이 글이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활성화되고, 여러분이 하시는 인형극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빌어 봅니다.

고맙습니다.

* 이 글을 퍼 가는 것은 자유이고 권장하는 바이나, 출처와 글쓴이를 밝혀주시고 아래 CC 라이선스는 반드시 첨부,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출처 : 일반 게시판 - 함께 발전하는 방법과 소통에 관한 제언 -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 http://puppet.80port.net/zbxe/free/6326 / 글쓴이 : 깨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