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재단 http://2dreamy.wordpress.com/에 더 많은 글이 있습니다. :: 쥐...

- - - - -/쥐 까발리기2008. 12. 12. 20:45

설치류의 한 부류이다. 쥐라고 부르는 동물에 정확히 해당하는 생물학적 분류는 따로 없지만 보통 쥐속, 쥐상과, 쥐과, 또는 쥐아과 동물 가운데 일부를 부르는 말이다. 쥐(子)는 십이지생초 가운데 첫번째이기도 하다.
흔히 ‘쥐’로 불리는 종에는 들쥐, 생쥐, 집쥐가 있다.
* 출처 : 위키백과

쥐과(科)에 속하는 동물의 총칭. 남극과 뉴질랜드 이외의 세계 각 지방에 분포하고 있다. 쥐는 지금으로부터 약 3,600만 년 이전 에오세에 나타나서 가장 번성하고 있는 종류로 약 220속 1,800종이 있다. 따라서, 형태·구조·서식장소가 다양하다.

형태적으로는 딱딱한 물건을 갉아먹는 데 적응되어 있다. 상하 한 쌍의 문치(門齒:앞니)는 치근(齒根)이 없어서 평생 계속 자라며 끌 모양으로 되어 있다. 구치(臼齒:어금니) 또한 치관부가 길고 때로는 치근이 없어서 평생 계속 자란다.

쥐과로 분류하면 9과로 비단털쥐과·소경쥐과·대나무쥐과·쥐과·겨울잠쥐과·가시겨울잠쥐과·사막겨울쥐과·긴꼬리쥐과·날쥐과로 나누어진다. 이 중 쥐과에 속하는 것은 대부분 지상 또는 수상생활(樹上生活)을 하며 꼬리가 길다.

유럽에서부터 우리 나라·일본에 분포하여 억새·보리·벼과 및 방동사니과 식물의 잎을 가늘게 찢어서 공 모양의 보금자리를 만드는 우수리멧밭쥐, 일본의 산림에 살고 있는 붉은쥐, 우리나라 산과 들에 많은 등줄쥐, 인가나 항만도시에 세계적으로 분포하는 곰쥐·집쥐·생쥐, 쥐 아목 중에서 제일 큰 필리핀산의 플레오미스, 수서생활을 하는 호주의 물쥐 등이 있다.

이들은 출산횟수나 한배에 낳는 새끼의 수가 많으며, 특히 임신기간이 짧다. 실제로 임신기간은 사향쥐 22∼30일, 붉은쥐 23∼26일, 집쥐 21일, 생쥐·대륙밭쥐 17∼20일이고, 또 집쥐나 밭쥐는 출산 후 몇 시간만 지나면 발정하여 교미하고 임신한다. 집쥐는 1회에 6∼9마리를 1년에 6∼7회 출산한다.

집쥐를 길들여 만든 흰쥐와 축용종인 마우스 등은 실험용으로 널리 이용되며, 중국산 낭킹쥐도 실험용·애완용으로 이용된다. 또한, 모피로 이용되는 사향쥐도 있으며 경제적으로 막대한 손실을 초래하는 집쥐 등이 있다.

더욱이, 집쥐는 음식물을 도적질할 뿐만 아니라 음식물을 오염시키며, 가스관을 갉아서 가스중독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전기코드를 갉아서 누전으로 인한 화재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페스트·발진티푸스 등의 전염병을 전파시키기도 한다. 밭쥐나 대륙밭쥐는 산림이나 농작물에 큰 피해를 주고 있다. 천적은 고양이·여우·족제비·담비·너구리·올빼미·말똥가리 등이다.

쥐에 대한 속담으로는 ‘쥐구멍으로 소를 몰라고 한다.’가 있는데 이것은 도저히 되지도 않을 짓을 시킨다는 뜻이며, ‘쥐는 개가 잡고 먹기는 고양이가 먹는다.’는 말은 애써 일한 사람은 따로 있는데 그에 대한 보수는 엉뚱한 사람이 받는다는 뜻이다.

또, ‘쥐잡을 고양이는 발톱을 감춘다.’는 말은 적을 공격할 때는 적이 모르도록 해야 한다는 뜻으로 쥐에 대한 속담은 많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동식물도감 7-동물편-(원병휘, 문교부, 1967)



Bookmark and Share
글 쓴 이 : ... 깨몽
보람말 , , ,
☆ 두리(소셜)댓글 달기 : 얼숲(페이스북), 재잘터(트위터), 열린또이름(오픈아이디)으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