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거리

과일 많이 먹어야 다이어트 성공

“과일 많이 먹어야 다이어트 성공”
美 펜실베이니아주립대 연구 결과…칼로리 상관없이 과일 많이 먹어야
미디어다음 / 안도현 미국 통신원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칼로리와 상관없이 과일을 많이 먹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충북 충주시의 사과나무. [사진=연합뉴스]
살을 빼려면 과일을 먹을 때 칼로리를 따지지 말고 일단 많이 먹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 건강 및 인간 개발 대학교(College of Health and Human Development)는 최근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칼로리를 따지지 말고 에너지 밀도가 낮고 수분 함량이 풍부한 과일과 야채를 마음껏 먹어야 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펜실베이니아주립대 제니 르디퀴 박사(영양역학)는 7500명의 식단을 분석, 에너지 밀도가 낮은 음식을 먹는 사람들이 식사량은 많지만, 몸무게는 덜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했다. 르디퀴 박사는 미국 내 전형적인 성인 남녀 7500명의 식단을 에너지 고밀도·중밀도·저밀도로 구분해 식단과 몸무게의 관계를 분석했다.

비만 여성 101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왔다. 같은 대학의 줄리 엘로마틴 박사후보(영양학)는 비만 여성 101명을 대상으로 한 6개월간의 실험에서 에너지 밀도가 낮은 음식을 마음껏 먹은 집단이 몸무게를 더 많이 줄였다고 밝혔다. 엘로마틴 박사는 에너지밀도를 기분으로 두 집단으로 나눠, 한 집단은 에너지 밀도가 낮은 음식을 마음껏 먹고, 다른 집단은 저지방 음식을 주로 먹도록 했다. 그러나 두 집단 모두 칼로리나 지방의 섭취량은 계산하지 않고, 먹고 싶은 만큼 먹도록 했다. 6개월간의 식사 조절 후, 에너지 밀도가 낮은 음식을 마음껏 먹은 집단은 21파운드(9.5kg)를 줄인 반면, 저지방 그룹은 몸무게 감소가 15파운드(6.8kg)에 그쳤다.

두 연구를 주도한 바라라 롤스 학장은 “칼로리 섭취량을 계산할 필요 없이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살을 빼는 성공적인 전략”이라고 지적했다. 야채나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란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었지만, 펜실베이니아주립대는 최초로 대규모 실험과 조사를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