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거리

피부검사로 치매 미리 알수있다

피부검사로 치매 미리 알수있다
치매의 임상적 증상이 나타나기 최소한 2년 전에 이를 예측할 수 있는 간단한 피부검사법이 개발되었다고 미국의 ABC 인터넷판이 15일 보도했다.

호주 멜버른 대학 국립노화연구소의 자이나브 하릴 박사가 개발한 이 피부검사법은 특정 화학물질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혈관의 확장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10분이면 끝나는 비침습적(non-invasive) 검사법이라고 ABC는 전했다.

하릴 박사는 ABC와의 인터뷰에서 치매는 뇌의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치매환자의 뇌에 영향을 미치는 독소가 온 몸을 돌기 때문에 말초혈관에서도 이를 포착할 수 있는 전신성(全身性 - systemic) 질환이기도 하다고 말하고 특정 화학물질에 대한 피부 말초혈관의 확장능력을 측정하면 치매에 영향을 미치는 혈관 내 특정세포의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고 밝혔다.

이 특정세포 기능이 저하된 사람은 대부분 2년 후 치매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릴 박사는 말했다.

하릴 박사는 이 검사법은 알츠하이머병과 기타 형태의 치매를 구분할 수 있으며 치매의 임상적 증상이 나타나기 최소한 2년 전에 이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하릴 박사는 치매가 오리라는 것을 미리 알 수 있다면 현재 치매의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는 많은 약들이 개발 중에 있는 만큼 그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또 환자의 치료와 관리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가족들이 미리 정신적 대비태세를 갖추고 대처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skhan@yna.co.kr

'유익한 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잘못된 금연상식  (0) 2004.12.22
흡연이 비만보다 해로워  (0) 2004.12.21
당신이 모르는 ‘초콜릿의 비밀’  (0) 2004.12.16
먹으면 10년은 젊게 보이는 음식?  (0) 2004.12.16
우울할 땐 생선이 최고  (0) 2004.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