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거리

스팸 신고 '1336' 기억하세요

모든 스팸 신고 ‘1336’을 기억하세요.
한국정보보호진흥원 홈페이지에서 무료 스팸 방지 프로그램 다운로드도 가능
미디어다음 / 윤자영 통신원
요즘 스팸 메일, 문자메시지, 전화를 한번쯤 받아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지긋지긋해 하는 스팸. 이런 스팸들을 한번에 날려버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02)1336번을 기억하면 많은 스팸을 줄일 수 있다. 이 번호는 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정보보호진흥원(정보보호진흥원)의 스팸 메일, 전화, 문자메시지 신고 전화번호다.

각종 스팸 신고는 정보보호진흥원의 불법스팸대응센터 홈페이지(http://www.spamcop.or.kr)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이 곳에서는 스팸 신고 뿐 아니라 스팸 상담도 받을 수 있고 스팸에 대처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이 홈페이지에서는 스팸 방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으로 간편하게 스팸 신고를 할 수 있어 불법 스팸을 발견할 때 마다 일일이 신고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어준다.

스팸 메일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음란 스팸 메일을 차단해주는 프로그램도 있다. 또 각종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하면서 남긴 메일 주소가 불법적으로 추출이 돼 각종 스팸 메일이 오고 있는 것인데 원천적으로 메일 주소가 추출되는 것을 막아주는 프로그램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 정보보호진흥원에서는 ‘스팸 피해 경보’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불법 스팸 메일이 대량으로 살포되어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경우 이를 사전에 경고한다. 지난 해 11월에는 노트북을 반값에 팔겠다는 스팸메일이 대량으로 발송한 사기단이 기승을 부려 ‘스팸 피해 경보’를 내보내기도 했다.

한편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서 불법적으로 개인정보를 캐내는 ‘피싱(Phishing)’ 에 대한 신고도 받고 있다. 전화번호는 (02)118 또는 (02)1336 이다. 인터넷 침해사고 대응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www.krcert.or.kr/) 을 통해서도 신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