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보기

올바른 산맥지도 만들자

[환경·생명] “올바른 산맥지도 만들자”

[서울신문]지난달 국토연구원이 작성한 새로운 한반도 산맥지도는 백두대간의 본 모습을 100여년 만에 바로잡았다는 점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위성영상과 지리정보시스템(GIS)을 활용한 공간분석 등 최첨단 기법을 동원해 작성된 이 지도는 백두대간의 실제 모습을 가장 가깝게 그려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교과서 등에 실려 일반적으로 통용돼 온 기존의 산맥지도는 1903년 일본인 지질학자가 제작한 지도에 근거해 만들어진 것이다. 따라서 새 산맥지도는 지형적 사실을 바로잡는 데 그치지 않고 역사적 의미까지 포함하고 있다는 평이다.

새 산맥지도는 100여년간 통용돼 온 기존의 산맥체계와는 큰 차이를 드러낸 반면 19세기 만들어진 신경준의 ‘산경표’ 및 140여년 전 제작된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와 일치되는 부분이 많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지질구조’에 근거하고 있는 기존 산맥체계와는 달리 ‘산지의 연속성’을 기준으로 작성됐는데, 이것이 우리의 전통지도와 맥을 같이한다는 얘기다.

하지만 새 산맥지도가 공인받기까지는 많은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지리학회 등 일각에서는 “국토연구원의 연구결과처럼 물이 나뉘는 경계선을 기준으로 산맥을 구분하는 경우는 세계적으로 사례가 없다.”고 반론을 제기했다.

그럼에도 현행 산맥체계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은 오래 전부터 제기돼 왔다. 무엇보다 백두대간 종주시 눈으로 본 지도와 실제 지형의 차이가 뚜렷하다는 이유에서다. 이번 기회에 공론화를 거쳐 올바른 산맥지도를 만들자는 주장도 확산되고 있다.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저작권자 (c) 서울신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