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잠꼬대

[서평]마음이란 무엇인가 - 어려운 말로 풀어쓴 쉬운 마음에 대한 분석

마음이란 무엇인가
냐냐난다 스님 지음, 아눌라 스님 옮김 / 숨 / 2002년 11월
 

이 책은 한 마디로, '너무나 간단한 마음이라는 것을 아주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아주 어려운 말로 아주 쉽게 풀어 쓴 책'이라 할 수 있다. 우리들은 마음에 대해, 이 세상에 대해 아주 거창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가 이미 깨달았다고 하는 분들은 마음에 대해, 참나에 대해 너무나 쉽게 말씀을 하신다. 하지만 뭔가 대단한 깨달음을 원하는 사람은 그렇게 쉽게 쉽게 설명을 하면 할수록 더욱 어렵게 받아들이는데, 바로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해 붓다가 설한 것을 분석해 주고 있다. 하지만, 아주 쉽게 다가가야 할 마음의 허상이란 것에 대해 아주 어려운 낱말과 번역의 흔적이 여실히 보이는 매끄럽지 못한 문장이 오히려 더욱 이해를 어렵게 한다.

하지만 내용 그 자체는 상당히 탁월하다.(하지만 안타깝게도 억지 번역이 그 탁월함을 깎아먹고도 남음이 있으니 그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마음이란 것에 대해 조금만 수행을 해 본 사람이라면, 그러면서도 마음을, 세상을, 참나를 논리로 이해하려고 하는 사람은 한번 읽어봐도 좋겠다. 마음 혹은 정신 세계를 탐구하는 이런 책들이 다 그렇지만 이 책 또한 수행을 해 보지 않고서는 단지 이론적인 이해에 불과할 수도 있는 그런 책이다. 그렇기에 읽으실 때는 반드시 수행을 하는 자세로, 모든 것을 포기하겠다는 자세로, 아무 선입견없이 읽어보길 바란다.


마이페이퍼 링크 주소 : http://www.aladdin.co.kr/blog/mypaper/38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