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거리

금지된 음식도 적절히 먹으면 좋아

<보건> 금지된 음식도 적절히 먹으면 좋아

(서울=연합뉴스) 이상민 기자
지난 수년 간 여러 연구들이 일부 음식들에 대해 일부 부정적 의견들을 제시했지만 일상의 식단에서 완전히 제외하기 전에 좋은 특성들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미국 CBS방송 인터넷 판이 12일 보도했다.

이 방송은 달걀에서 소금, 감자, 땅콩 버터, 붉은 육류, 다크 초콜릿에 이르기까지 6개 식품의 부정적인 측면과 좋은 측면을 함께 소개하며 적절한 양을 먹으면 인체에 좋다고 말했다.

▲달걀 : 달걀이 콜레스테롤이 높고 한 알에 사람에게 매일 필요한 콜레스테롤 양의 3분2인 213mg이나 들어있지만, 새로운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콜레스테롤이 혈류 속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는 물질이 달걀에 들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달걀을 버터와 요리하지 말고, 구워 먹지 말고, 삶아서 먹는 것이 핵심이다.

▲소금 : 소금은 오래 혈압과 심장병과 관련이 있어 왔으나 최근 연구 결과 이같은 관련성은 한때 생각했던 것처럼 그리 강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심장학회는 매일 6g의 소금을 섭취하도록 권유하고 있어 좋아하는 음식에 소금을 약간 뿌려도 된다. 핵심은 나트륨이 가득 든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을 피하는 것이다.

▲감자 : 미국에 저탄수화물 열풍이 일어 탄수화물이 가득 찬 감자가 대중의 공적 1호가 됐지만, 사람들은 감자가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고, 콜레스테롤이 없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달걀의 경우처럼 기름에 튀긴 것을 먹지 말아야 하고, 구워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버터 또는 사우어 크림을 너무 많이 사용해서는 안 된다.

▲땅콩버터 : 땅콩은 지방이 많지만 모든 지방이 사람들에게 나쁘지는 않다. 땅콩버터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는 단일-불포화 지방을 가지고 있다.

먹는 양은 약 2스푼 정도가 좋다. 땅콩버터는 비타민 E가 많고 먹으면 포만감이 들어 사람들이 많이 먹지 못 하게 막는다.

▲붉은 육류 : 붉은 육류는 오래 심장병과 연계돼 왔으며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그러나 현재 미국의 육류는 10년 전보다 지방이 20배나 적어 과거처럼 포화지방이 많지 않다.

육류를 구매할 때 치맛살, 최고급 등심, 안심을 사는 것이 좋다.

▲다크 초콜릿 : 이 식품은 인체에 유익하다. 심장에 좋을 뿐 아니라 혈류를 개선할 수도 있다. 혈관의 경색을 예방할 수도 있는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smlee@yna.co.kr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