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보기

성생활 없는 부부 급증

[급증하는 '섹스리스 부부'] 등돌리고 자는 남편
“피곤한데 재미도 없는걸 뭐하러해요”
기혼여성 4명중 1명이 한달에 1회 이하 섹스리스 여성30% “性문제로 이혼 고려”


[조선일보 허인정, 이지혜 기자]

나이 마흔. 거울 앞에 섰다. 억지로 웃는 표정을 지으니, 눈가에 주름이 자글하다. 초등학교 3학년인 딸은 피아노 학원에서 9시쯤 돌아온다. 잠깐 남편을 떠올렸지만, ‘오늘도 또 늦겠지’라는 생각에 고개를 젓는다. 주부 김영희(가명)씨. “나도 한때는 예쁘다, 좋다는 남자가 많았는데….” 말끝을 흐린다. “요즘 들어 부쩍 여자로서의 나는 뭔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우리 부부는 왜 함께 사는가 그런 고민도 하고요.”


결혼 12년차가 맞는 권태기일까. 그녀는 “이렇게 산 지 오래됐다”고 했다.


“아이를 낳고부터 남편과의 잠자리가 한 달에 한 번도 채 안 됐어요. 30대에는 아이 키우기도 힘들고 직장 일도 바빠 별로 생각이 없었어요. 그런데 요즘은 등 돌리고 자는 남편 볼 때마다 가슴에 찬바람이 불어요.”


출판사를 다니는 김미영(가명·38)씨는 요즘 들어 남편과 싸우는 일이 잦아졌다고 했다.


“남편이 저보고 바람 피우냐고 해요. 자꾸 잠자리를 피한다고요. 하지만 너무 피곤해서 도저히 할 수가 없어요. 솔직히 그게 사랑인가요. 분위기도 없이 10분이면 ‘땡’ 끝나는 잠자리가….” 남편의 풀죽은 뒷모습을 보면서 미안한 마음이 들기도 하지만, 매번 똑같은 상황이 반복된다고 했다.


남의 집 지붕 아래서만 일어나는 일일까. 조선일보와 리서치플러스, 한국성과학연구소, 한국화이자가 전국의 기혼여성 1000명을 조사한 결과, 한 달에 섹스를 한 번 이하로 하는 ‘섹스리스’ 여성은 28%에 달했다. 20대 젊은 부부 중 ‘섹스리스’ 비율도 12%를 넘었으며, 여성의 성욕이 가장 왕성해지는 40대의 불만이 가장 높았다. 응답자 중 최근 두 달 동안 단 한 번도 남편과 잠자리를 하지 않았다는 여성은 100명 중 6명 꼴이었다. 이는 98년 한국성과학연구소 조사 때보다 수치가 2배 늘어난 것이다. 이윤수 한국성과학연구소장은 “기혼여성들은 남편과 최소 주 1회의 성관계를 희망하고 있다”며 “4명 중 1명이 월 1회 이하를 기록한 것은 충격적인 결과”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성생활에 만족하지 못한다고 대답한 여성 중 절반 이상(54%)이 결혼 생활에도 불만이 있다고 응답했다. ‘정(情)’ 만으로 살기에는 2% 부족하다는 얘기다.


결혼 생활까지 불만족스럽다고 말하게 만드는 섹스리스. 왜 시작될까. 정희정(가명·37·결혼 8년차)씨는 “너무 피곤한 게 문제”라고 했다. 밤 10시쯤 퇴근하고 집에 돌아가 청소·설거지·빨래 등 밀린 일을 하고 유치원 다니는 아이 돌보면 금세 12시가 된다는 것이다.


결혼 10년차인 양신우(가명·39)씨는 “남편이 술을 마시고 와서 억지로 요구할 때마다 나를 ‘물건’ 취급하는 것처럼 느껴져서 하고 싶은 마음이 싹 달아난다”고 했다.


“결혼 초기에는 그냥 아무 느낌 없이 ‘봉사’하는 자세로 누워 있을 때가 많았는데, 요즘은 애들 방 가서 자요. 남편 꼴 보기도 싫고….”


주부 한미영(가명·42)씨는 “마흔이 넘으면서 남편이 더 이상 남자로 보이지도 않고 재미도 없어서 그냥 한 지붕 아래서 같이 사는 사람이라고 느낀다”고 했다.


문제는 겉보기에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이는 가정도 이 같은 성적 불만이 쌓일 경우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을 안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조사에서 ‘섹스리스’인 여성 중 성적인 문제로 이혼을 고려해본 적이 있다고 대답한 사람은 무려 30%에 달했다.


“남자들은 아내들이 정말 원하는 게 뭔지 몰라요. 관심도 없고요. 자기들 하고 싶은 대로만 하죠. 예전엔 싫어도 꾹 참았지만 요즘은 그냥 ‘하기 싫다’고 말해요.”


결혼 5년차 주부 이성의(가명·35)씨는 “주변에 ‘손만 잡고 잔다’며 입을 삐죽이는 친구가 갈수록 는다”고 했다.

(허인정기자 [블로그 바로가기 njung.chosun.com])

(이지혜기자 [블로그 바로가기 wigrace.chosun.com])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