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거리

스팸메일 때려잡기 요령

<IT와 생활> 스팸메일 때려잡기 요령
(서울=연합뉴스) 박진형 기자
음란성 내용 등을 담은 유해성 e-메일, 스팸메일이 넘쳐나면서 단순한 번거로움을 넘어서 정신적 피해까지 주는 '공해'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최근 휴대전화 수신자의 사전동의를 전제로 하는 '옵트인(opt-in)제' 시행 이후 휴대전화 스팸이 감소하면서 거꾸로 스팸메일이 늘고 있어 이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다음은 일반 이용자들이 손쉽게 실행할 수 있는 스팸메일 방지요령이다.

◇기본 행동수칙 = 스팸메일 발송자들은 인터넷상에 올라온 e-메일 주소를 긁어모아 스팸메일을 보내므로 이들의 손에 자신의 메일 주소가 들어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웹사이트, 게시판 등에 자신의 메일 주소를 가급적 남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각종 사이트가 회원에게 합법적으로 보내는 광고 메일도 받는 입장에서는 스팸으로 느껴질 수 있으므로 가입시 광고 메일 수신 여부를 묻는 물음에 '아니오'라고 답하는 편이 좋다.

원치 않는 광고 메일에는 답장을 보내 수신거부 의사를 전달하되 외국 사이트나 정체가 분명치 않은 발신자에게 직접 답장을 보내면 오히려 자신이 해당 메일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줘 스팸메일이 더 늘 수 있으므로 열지 않고 삭제한다.

◇웹메일 스팸방지 기능 활용하기 =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들은 웹메일 이용자들을 위해 다양한 스팸메일 방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스팸메일 발송 IP주소 등을 근거로 포털이 자동으로 스팸메일 여부를 판단해 차단하는 기능이 있는데 메일 설정에서 스팸메일 차단 정도를 '중간'이나 '높음' 정도로 설정하면 이 기능을 이용해 스팸메일을 상당히 걸러낼 수 있다.

또 메일 제목이나 본문, 발송자 메일 주소 등에 '광고', '성인' 등 특정 단어나 문자열이 들어 있을 경우 스팸메일로 분류하도록 이용자가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다.

이미 받은 메일을 스팸메일 또는 정상 메일로 등록하면 이후 같은 곳에서 온 메일은 자동 처리되며 특정 메일 주소나 IP주소에서 오는 메일은 수신하지 않도록 지정 가능하다.

외국과 메일을 주고받지 않는 이용자는 영어 메일을 스팸메일로 지정해 외국발 스팸메일을 피할 수 있으며 어린이 등 스팸메일을 절대 피해야 하는 사람들을 위해 정해진 주소에서 오는 메일만 받도록 하는 '옵트인(Opt-in)' 기능도 제공된다.

야후코리아의 안전주소 기능은 쇼핑몰 등 대량의 메일을 보내는 사이트에 가입할 때 원래 주소가 아닌 스팸메일 전용 주소를 만들어 입력함으로써 원래 주소를 노출시키지 않고 해당 사이트에서 오는 메일을 따로 받을 수 있게 한다.

네이트닷컴의 안심메일 서비스는 이용자가 읽은 메일 주소, 이용자가 메일을 보냈던 주소 등 이용자와 평소 메일을 주고받는 사람에게서 온 메일만 따로 골라 보여줘 받아야 할 메일만 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다음 한메일은 미성년자를 위해 음란 스팸메일의 선정적인 제목이 노출되지 않도록 스팸메일의 제목 일부만 보여주고 내용은 보여주지 않는 기능을 갖고 있다.

◇스팸메일 차단 소프트웨어(SW) = 스팸메일 차단 SW를 PC에 설치하면 상당한 스팸 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국정보보호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spamcop.or.kr/swDown/spSoultion.jsp)는 국내 10여개 스팸메일 차단 SW를 소개하고 있는데 이중 상당수는 무료 체험판을 제공하므로 시험삼아 이용한 뒤 좋은 프로그램을 택하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MS) 아웃룩과 같은 메일 관리 프로그램도 강력한 스팸메일 방지 기능을 갖고 있는데 MS는 아웃룩 2003에 적용된 지능형 필터링 기술 '스마트스크린(SmartScreen)'으로 90% 이상의 스팸메일을 차단한다고 밝히고 있다.

윈도 운영체제에 기본 탑재돼 있는 아웃룩 익스프레스도 스팸메일 발신자나 발신 도메인을 지정해 치단하는 기초적 필터링 기능은 있으나 스마트스크린 기술은 적용되지 않는다.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은 정보통신윤리위원회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음란스팸잡이(spam.icec.or.kr)'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음란 스팸메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jh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