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거리

침대 5개중 3개서 유해물질

침대 5개중 3개에서 유해물질!

[앵커멘트]

시중에 유통중인 유명업체들의 침대 5개 가운데 3개에서 유해물질인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검출됐습니다.

잠을 잘 때 코를 가까이 대고 장시간 밀착해서 사용하는 침대여서 그 충격은 더 큽니다.

정석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알 수 있는 국내 대형업체들의 침대들입니다.

이 가운데 시장점유율 상위 3개업체의 침대 5개를 샘플로 해서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방출 조사를 해 봤습니다.

국내에는 환경기준치가 아직 없어 유럽의 환경마크 기준치를 적용해 보니 5개 제품 가운데 3개가 기준을 초과했습니다.

침대는 벽지 등 일반 건축자재와 달리 인체에 장시간 밀착되는 가구여서 문제가 큽니다.

[인터뷰:김희진, 경기도 고양시]

"처음 침대를 사왔을때 며칠동안 냄새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우리 아이가 아토피가 이렇게 있는데 걱정이 되어서 공기청정기를 샀습니다."

[기자]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이같은 침대 메트리스안에 있는 폴리우레탄 소재에서 주로 방출되고 있습니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새집증후군의 유발물질로 지난해부터 법적인 규제대상이 된 유해물질입니다.

[인터뷰:이윤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휘발성유기화합물은 일반인의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노약자나 유아 등에게 장시간 노출되면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침대에 대한 유해성 검사는 유럽 등 서구 선진국에서는 이미 일반화돼 머지않아 통상장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김만영, 친환경상품진흥원 연구위원]

"유럽에서는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서 이미 침대에서의 휘발성유기화합물 검사를 해 환경마크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제품 선택에 활용토록 하고 있습니다."

EU 등 서구 선진국들에서는 실내의 휘발성유기화합물 방출을 막기 위해 이미 침대를 구성하는 소재에 대한 개별 검사를 시행하고 있어 우리도 이와 관련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YTN 정석영입니다.

[저작권자(c) YTN & Digital YTN.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기사제공 ]  Y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