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잠꼬대

[서평]내가 만난 스승들 내가 찾은 자유 - 깨달음의 잡화상

내가 만난 스승들 내가 찾은 자유
마두카르 톰슨 지음, 손민규 옮김 / 정신세계사 / 2003년 2월
 

이 책은 한마디로 깨달음의 백화점, 깨달음의 잡화상이다.
하지만 그런 만큼 깨달음에 대한 환상을 가진 사람이라면 결코 추천하고 싶지 않은 책이기도 하다.
이 책을 스승들의 말 자체에 신경을 쓰면서 읽다보면 도무지 앞뒤가 맞지 않다. 누구는 이렇게 얘기하고 누구는 저렇게 얘기하고 또다른 분은 그걸 또 부정하기도 하고...
그리고 우리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그 중에 어떤 논리를 취사선택하는 것이다. 진리는 결코 논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그 선택이란 것도 그것이 진리이기 때문이 아니라 내 마음이 그것에 호감이 가기 때문에...
하지만 그렇게 모순되는 그 모든 말 속에서 일관되게 관통하는 진리를 발견할 수 있다면 그것은 이 책이 뜻하지 않게 우리에게 진리를 선물하는 셈이 될 것이다.

부디 이 책을 읽는 이들 역시 이 책의 지은이처럼 마음을, 생각을 나와 동일시함으로써 궁극적인 나는 이미 진리임에도 진리를 찾아헤메는 우를 범하지 않으시길...
마이페이퍼 링크 주소 : http://www.aladdin.co.kr/blog/mypaper/10455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