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거리

윈도우XP를 이용한 원격 지원 방법

윈도우 XP를 이용하면 네트워크 상의, 혹은 인터넷으로 연결된 경우, 甲이 乙의 컴퓨터에 접근하여 마치 자신의 컴퓨터처럼 조작을 할 수가 있습니다.(이건 해킹과는 다른 것입니다.)
PC를 쓰시다가 가끔 문제가 발생하여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고 싶을 때 이용하시라고 정리하여 올립니다.(내용은 MS 사이트에서 옮겨왔습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만능은 아니며, 기본적으로 윈도우 운영체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어야 합니다.(좀 더 자세한 사항은 줄이겠습니다.)
하나 더. 윈도우 XP가 아닌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가능하기는 합니다.(Netmeeting을 이용하는 방법) 하지만 글로 설명하기에는 좀 복잡해서... 가뜩이나 글 재주 없는 ... ^^;;

1. Windows Messenger를 통해 원격 지원 사용

2. 전자 메일을 통한 원격 지원 사용

 


 

1. Windows Messenger를 통해 원격 지원 사용


이 섹션은 홈 사용자가 Windows Messenger를 통해 믿을 수 있는 친구에게 원격 지원 요청을 보내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사용자 Paul West는 자신의 홈 컴퓨터에 Windows XP Professional을 설치했으며 내 문서 폴더가 바탕 화면에 표시되도록 하려고 합니다. Paul은 Hotmail 전자 메일 계정을 가지고 있으며 Windows Messenger를 사용해 친구들과 연락을 주고받고 있습니다. 그는 친구이자 믿을 수 있는 컴퓨터 전문가인 Cynthia Randall에게 조언을 구하기로 합니다. Paul은 이미 Cynthia를 Windows Messenger 연락처에 등록해 두었습니다. Cynthia도 Windows XP를 실행하고 있으며, Paul은 Cynthia가 온라인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ul은 원격 지원을 사용하기로 결정합니다.
  1. 아래 그림 2와 같이 Paul은 도구를 누르고 원격 지원 요청을 누른 다음 Cynthia의 전자 메일 주소를 누릅니다.

그림 2. Windows Messenger를 사용해 원격 지원 시작
Paul의 컴퓨터에 다음 그림 3과 같이 Windows Messenger 창이 열립니다.

그림 3. 친구에게 원격 지원 요청

  1. Cynthia는 이 요청을 인스턴트 메시지로 받고, 수락을 누릅니다.
  2. Paul의 컴퓨터에 Cynthia가 원격 지원 요청을 수락했음을 표시하는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원격 지원 채팅 세션을 시작하기 위해 Paul은 를 누릅니다.
  3. Cynthia의 컴퓨터가 Paul의 컴퓨터로 연결을 시도합니다. 원격 연결이 이루어지면 아래 그림 4와 같이 Cynthia의 컴퓨터에서 원격 지원 세션이 시작됩니다.

그림 4. 전문가의 원격 지원 보기
시작 메뉴 단추가 두 개 있습니다. 내부의 시작 단추는 Paul의 컴퓨터를, 그리고 바깥쪽의 시작 단추는 Cynthia의 컴퓨터를 제어합니다. Cynthia는 화면의 왼쪽에서 Paul의 채팅 창을 포함한 Paul의 바탕 화면과 자신의 채팅 창을 볼 수 있습니다. 

  1. 동시에 Paul의 컴퓨터에서도 원격 지원 페이지가 열립니다. Paul은 메시지 입력 상자에 자신의 요청을 설명하고 전송을 누릅니다.
  2. Cynthia가 아래그림 5와 같이 텍스트 창에 자신의 응답을 입력합니다.

그림 5. 원격 지원에서 채팅 사용

  1. Cynthia는 아래 그림 6과 같이 화면의 왼쪽 상단에 있는  제어권 갖기 단추를 누릅니다.

그림 6. 초보자 컴퓨터의 제어권 갖기

  1. Paul은 Cynthia가 제어권을 갖도록 허용할 것인지를 묻는 알림 대화 상자를 받습니다. Paul은 를 누릅니다.

Paul은 Cynthia가 임시로 자신의 컴퓨터를 사용하도록 허용하였지만 원격 지원 세션 자체에 대한 모든 제어는 자신이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Paul은 자신의 원격 지원 세션에서 제어 중지 단추를 누르면 (또는 ESC 키를 누르면) 즉시 이 세션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나리오에서 Paul은 Cynthia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를 원하므로 컴퓨터의 제어권을 Cynthia에게 계속 둡니다. Cynthia는 이제 자신이 마치 Paul의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것처럼 그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Cynthia는 바탕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고 상황에 맞는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를 선택한 다음 바로가기를 누릅니다. 바로가기 만들기 마법사가 나타납니다. Cynthia는 찾아보기를 눌러 내 문서를 검색한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마법사가 정확한 경로를 입력합니다. Cynthia는 마침을 눌러 새 바로가기를 만듭니다.

파일 전송


Cynthia는 Paul이 다음에는 스스로 이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기로 합니다.
  1. Cynthia는 메모장을 열고 이 절차를 기록한 다음 그 파일을  RAsupport.txt 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내 문서 폴더에 저장합니다. 화면 상단에 있는 파일 보내기 단추를 누르고 찾아보기를 누른 다음 파일 보내기를 누릅니다.
  2. Paul은 Cynthia가 자신에게 파일을 보내고 있다는 알림을 받습니다. 그가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르니 파일을 저장하는 기본 위치로 되어 있는 내 문서 폴더가 열립니다. Paul은 저장을 누릅니다. Paul은 취소를 눌러 이 파일 수신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3. Paul이 이 파일을 열기를 원하는지 묻는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Paul이 를 누르면 텍스트 파일이 열립니다.
  4. Paul은 Cynthia에게 감사 메시지를 써서 보내기를 누른 다음 연결 끊기를 누릅니다. Cynthia의 컴퓨터에 이 세션 연결이 해제되었음을 알리는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2. 전자 메일을 통한 원격 지원 사용


이 섹션에서는 기업의 지원 부서에 전자 메일을 보내 원격 지원을 요청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개인 사용자도 이 절차에 따라 전자 메일로 원격 지원 요청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초보 사용자 Jon Grande라는 사람이 Windows XP Professional을 실행하는 새 컴퓨터를 가지고 있으며 가상 회사 Reskit의 기업 네트워크에 로그인한다고 가정합니다. 컴퓨터에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려면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연락해야 한다는 사실을 Jon에게 알리는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기업의 지원 부서에 전화하는 대신 Jon은 원격 지원을 사용하기로 합니다. 그는 시작 메뉴를 누른 다음 도움말 및 지원을 눌러 도움말 및 지원 서비스 페이지를 엽니다. Jon은 원격 지원 링크를 누릅니다.
  1. Jon은 상대방에게 도움을 요청을 누르고 전자 메일 주소 helpdesk@reskit.com을 입력합니다. 계속을 누르면 전자 메일로 도움 요청 보내기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보낸 사람에 자기 이름을 입력하고 자신의 문제를 요약한 메시지를 입력한 다음 계속을 누릅니다. 세션 종료 시간을 설정하고 암호를 지정하는 옵션이 표시된 다음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2. Jon은 1시간을 기본 만료 시간으로 합니다. Jon은 또 암호를 설정하고 다음 그림 10과 같이 초대 보내기를 누릅니다. 이 초대가 성공적으로 보내졌는지 마법사가 확인합니다.

그림 10. 초대 보내기
참고 암호는 Jon과 지원 부서가 모두 알고 있어야 합니다. Jon은 전화나 전자 메일과 같은 별도의 통신 수단을 사용해 암호를 알려 주어야 합니다.

  1. 지원 부서는 지원을 요청하는 Jon의 전자 메일을 받고 첨부 파일을 눌러 암호 대화 상자를 엽니다. 지원 부서는 암호를 입력하고 를 누릅니다.
  2. 지원 부서는 이제 Jon의 컴퓨터에 원격 연결할 수 있습니다. Jon의 바탕화면이 표시된 원격 지원 화면이 열리면 지원 부서는 제어권 갖기 단추를 누릅니다. Jon이 동의하면 지원 부서는 이제 Jon의 컴퓨터를 제어하여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없는 문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지원 부서는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으려면 Jon이 자신의 컴퓨터에 대한 관리자 그룹의 구성원이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