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키는대로...

인기 블로그 만들기 10계명

인기 블로그가 되는 10계명
국내외가 '블로그'가 화두로 이미 블로그 시대로 접어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보통신부에 따르면 2004년 말 기준으로 국내 인터넷 사용인구는 3,000만 명이 넘었으며 블로그 사용인구도 1,000만 명이 넘었다. 인터넷 사용자 셋 중 한사람은 블로그를 하는 셈이다.

최근 블로그와 미니홈피라는 1인 미디어의 인기에 따라 마케팅홍보연구소(대표 박영만, 41)는 인기 블로그 만들기 10계명과 블로그 홍보 10계명을 함께 발표했다.

마케팅홍보연구소는 네티즌과 기업에서 인기 있는 블로그 만들기와 자신이 만든 블로그 PR에 대해 관심이 부쩍 높아져서 그간 다수의 블로그를 제작하고 운영한 경험을 살려 십계명 형식으로 알기 쉽게 정리했다.

<인기 블로그 만들기 10계명>

1. 블로그를 제대로 기획하고 정성을 다해 만든다.
시간이 많이 들더라도 제대로 기획하고 정성을 다해 만들면 홍보를 안 해도 네티즌이 알아서 찾아 온다. 네티즌의 관심사를 파악하여 카테고리를 만들고 자신만의 컨텐츠를 많이 올린다.

2. 핵심 키워드가 검색엔진에 걸리도록 한다.
블로그 제목과 설명, 메뉴 또는 카테고리 등을 검색엔진 마케팅에 입각해 핵심키워드로 구성.

3. 하나의 블로그에 하나의 주제만 담는다.
백화점 메뉴로는 승산이 없다. 잘 되는 음식점은 전문메뉴 하나로 승부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4. 화제가 될 만한 이야기나 감동적인 컨텐츠를 올린다.
다른 블로그나 미니홈피로 네티즌이 쉽게 전파할 수 있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이야기를 제공한다. 화제가 되었던 빵집 천사 아가씨의 감동적인 이야기 사례를 상기하자.

5. 상업성을 적게 하고 재미있고 유익한 블로그를 만든다.
장사 뉘앙스가 많이 풍기면 네티즌이 처음부터 외면한다. 재미 있고 유익한 정보를 전진배치하고 노골적인 홍보를 가급적 배제한다.

6. 글 보다는 사진, 동영상 멀티미디어를 활용한다.
네티즌에게 호감을 얻으려면 딱딱한 글 보다는 사진, 사진보다는 동영상 멀티미디어가 좋다.
동영상 멀티미디어는 동영상만 올리지 말고 밑에 글로 설명문을 달아 검색엔진이 찾게 한다.

7. 컨텐츠를 매일 새롭게 올려 자주 오도록 유도한다.
블로그의 생명은 신선함이다. 매일 신선한 메뉴로 네티즌을 즐겁게 해 준다.

8. 남들이 복사하거나 전파하기 쉽게 해 준다.
누구나 퍼 가게 해 준다. 다른 블로그에 옮기기 어렵거나 기술이 필요하다면 전파가 어렵다.

9. 짧고 감각적으로 쓰고 보기 좋게 편집해서 올린다.
글이 길면 지루해서 네티즌이 쉽게 떠난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10. 블로그 운영 내부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관리한다.
부정적인 글을 올려도 감정적으로 대응하거나 지우지 말고 진솔하게 대한다.

박영만 대표는 1세대 PC통신 마케팅, 2세대 포털사이트 마케팅, 3세대 검색 마케팅에 이어 4세대 1인 미디어 마케팅으로 진화된 블로그를 브랜드 마케팅 홍보에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박은정 기자 pej1121@mydaily.co.kr)

- 언제나 즐거운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저작권자 ⓒ 마이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