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거리

쉽게 지킬 수 있는 새해 결심 10가지


 
쉽게 지킬 수 있는 새해 결심 10가지

‘사랑하는 사람과 15초간 키스하세요’, ‘춤을 배우세요’ 등 건전한 지침들

미디어다음 / 윤준호 프리랜서 기자

새해에는 작심삼일(作心三日)이라는 말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모두들 새해를 맞아 많은 결심을 세우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과거의 습관으로 되돌아가 있는 자신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게으름과 타성이 가장 큰 원인이겠지만 지나치게 비현실적이거나 무리한 계획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최근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이런 사람들을 위해 누구나 쉽게 지킬 수 있는 새해 결심 10가지를 소개했다. '결심'이라기보다 건전한 생활습관에 가까운 이 지침들은 늘 새롭고 활기찬 생활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팁이 될 것 같다.

1. 매일 사랑하는 사람과 15초간 키스하세요

부부, 연인 등 오랜 관계에서 가장 경계해야 될 것은 권태로움이다. 사랑하는 사람과 다정한 대화나 키스를 한 것이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거리는 사람들에게 권하는 새해 결심.

2. 춤을 배우세요

활발히 움직이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은 신체와 정신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의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춤을 배우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치매에 걸릴 확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3. 성형수술하겠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성형수술은 아름다움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인스턴트 처방이다. 인스턴트 식품들이 그렇듯, 성형수술도 많은 부작용이 있다. 그 비용과 시간을 꾸준한 운동과 좋은 음식 섭취 노력으로 바꾸는 것이 훨씬 생산적이다.

4. 휴대폰 전화를 자제하세요

휴대폰은 이미 만인의 필수품이 됐지만 그로 인해 우리가 잃고 있는 것들도 많다. 전화로 수다 떠는 시간을 다른 곳에 투자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생각해 보자.

5. 출퇴근 방법을 바꿔보세요

자가용 출퇴근자는 일주일에 한번쯤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해보라. 늘 다니던 길이 아닌 다른 길을 이용해서 출근해보는 것도 좋다. 단조로운 생활에 새로움을 줄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다.

6. 다이어트 방법을 바꿔보세요

살이 찔까 두려워 좋아하는 음식을 무조건 끊는 것은 오히려 다이어트 실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 음식을 즐기되 저칼로리, 저지방 스타일로 조리법을 바꿔라.

7. 가벼운 나들이를 즐겨라

일요일 오후에 특별히 계획을 세우지 않고 그냥 가족들과 밖으로 나가보라. 그저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활력을 얻을 수 있다. 자녀들과 아무 목적 없이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 보는 것도 좋다.

8. 환경보호에 참여하자

지구를 위해서 뭔가 보람 있는 일을 하고 싶다면 간단히 할 수 있는 일은 매우 많다. 쓸데없는 전등 끄기, 연료 효율 좋은 자동차 타기, 절전용 전자제품이나 전구 사용 등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사소해 보이지만 지구를 위하는 큰 일이다.

9. 용서하자

미움이나 원한, 부정적인 감정은 건강의 가장 큰 적이다. 자신에게 상처를 입힌 사람들에 대한 미움으로 밤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넓은 마음으로 용서하는 것이 결국 자기를 위하는 일이다.

10. 새해 결심을 지키지 못했다고 낙심하지 말라

결국 모든 것은 조금씩 서서히 변해가는 과정이다. 매일 매일이 1월 1일이라고 생각하고 살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