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우리 것을 갈아치우는 들어온 몸짓(짓말)

* 원 글은 http://2dreamy.tumblr.com/post/7153273995

사대주의에 젖은 이들이 우리말은 낮게 치고 들온말을 '고상하고 품위있는' 것으로 여기는 나쁜 버릇을 퍼뜨려, 같은 뜻인데도 우리 말은 낮잡아 부르는 말이 되어버린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말 뿐만이 아니라 몸짓(짓말;body language)에도 그런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래는 여러 나라에서 욕을 뜻하는 손짓입니다.
우리나라는 없지만 재밌게도 종종 '형제 나라'라고 하는 '튀르키예'(터키)가 옛날 우리가 욕하던 것과 같은 손짓을 쓰네요...
http://pleated-jeans.com/2011/01/12/the-angry-travelers-guide-to-obscene-gestures/
(퍼온 곳 > http://pleated-jeans.com/2011/01/12/the-angry-travelers-guide-to-obscene-gestures/)

그런데, 요즘은 옛날처럼-엄지를 검지와 가운데손가락 사이에 넣어서- 욕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TV나 영화 같은 데서 자주 보게 되는 것이 바로 미국에서 쓰는 손짓인데, 그러다 보니 미국식이 욕은 욕인데 편하게 써도 되는 욕이 되어버렸습니다.(지금도 여전하지만, 오랫동안 영화하면 전부 미국영화였던 적이 있었지요. 만화는 일본만화...)

또 있습니다.
이른바 '장풍'(掌風)을 쓰는(찾다보니 장풍은 '쏘'지 않고 '친다'고 하는 모양입니다. 두루뭉실하게 '쓰다'로 했었는데 '치다'로 바꾸겠습니다.^^)방법입니다.
아래는 일본에서 만든 유명한 만화 '드래곤 볼'에서 주인공 손오공이 장풍을 쏘는치는 모습입니다.

이 그림에서는 손을 아래위로 벌려 장풍을 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 만화를 보면서 그리고 그 뒤로 다른 곳에서도 이런 방법으로 장풍을 치는 것을 보고 좀 이상하다 생각했습니다.
전 그 동안 장풍은 손을 나란히 하고 손바닥이 아래로 가지런히 해서 치는 것으로 알았거든요...
이런 식으로 장풍을 치는 것이 널리 퍼진 것은 만화 '드래곤 볼'하고 게임인 '스트리트 파이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그리고 가깝게는 '무한도전'이라는 방송거리에서도 매번 나오는 것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가 옛날에 장풍을 치던 방식을 밝힐 만한 거리는 찾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알기로 우리는 두 손바닥이 아래로 가게 손은 나란히 해서 쳤던 것으로 압니다.(영화 같은 걸로 미루어 중국도 같은 방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 이 부분은 옛 뿌리를 따져 밝혀[고증]야 할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혹 주변에 아실 만한 분-옛 무술을 잘 아시거나 하는-이 계시면 알아봐 주시면 고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