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양념

웃음 명상

웃음은 그대 내면의 근원에서부터 어떤 에너지를 표면으로 날라다 준다
에너지가 흐르기 시작하고 마치 그림자처럼 웃음이 뒤따른다

그대는 이런 현상을 관찰해 본 적이 있는가? 진정으로 웃을 때 그대는 깊은 명상의 상태를 체험한다. 그 순간에 생각이 멈춘다. 웃음과 생각을 병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웃음과 생각은 변증법적으로 정반대의 위치에 있다. 그댄느 웃거나 생각하거나 둘중의 하나만을 할 수 있다. 진정으로 웃는다면 생각이 멈춘다. 그러나 여전히 마음 속으로 생각이 흐르고 잇다면 그대의 웃음은 불구가 될 것이다.
진정으로 웃을 때, 돌연 마음이 사라진다. 내가 아는 한, 춤과 웃음은 가장 쉽고도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는 문이다. 춤 속에 몰입될 때는 생각이 멈춘다. 그대는 계속해 맴돌면서 하나의 소용돌이가 된다. 그리고 그 소용돌이 안에서 모든 경계와 구분이 사라진다. 그대는 자신의 육체와 존재계라는 경계선조차 망각한다. 그대가 존재계 안으로 녹아들고, 존재계가 그대 안으로 녹아든다. 존재계와 그대 사이의 경계선이 오버랩(overlap)되면서 겹쳐진다.
만일 그대가 진정으로 춤추고 있다면-그대가 춤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춤이 그대를 다루고 있다면, 춤이 그대를 완전히 소유하도록 내맡기고 있다면-그때엔 생각이 멈춘다.
똑같은 일이 웃음에서도 일어난다. 웃음에 완전히 소유당해 있으면 생각이 멈춘다. 웃음은 무념(無念)의 세계로 들어가는 훌륭한 관문이 될 수 있다.

웃음 명상법
아침에 잠이 깨면 눈을 뜨기 전에 고양이처럼 기지개를 켜면서 온 몸의 근육을 쭉 뻗어보라. 그리고 3,4 분 후에 여전히 눈을 감은 채 웃기 시작하라. 5분 동안 마냥 웃어라. 처음에는 억지로 웃음 소리를 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인위적으로 시도하는 웃음 소리 자체가 진짜 웃음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그때에는 웃음 속에 파묻혀 그대 자신을 잊어라.
이런 일이 일어나기까지는 여러 날이 걸릴지도 모른다. 우리는 이런 현상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래지 않아 자연스러운 웃음이 터져나올 것이고, 이 웃음은 그대의 하루 전체를 바꾸어놓을 것이다.
 
* 출처 : Os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