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재단 http://2dreamy.wordpress.com/에 더 많은 글이 있습니다. :: 명상, 이렇게...

삶의 양념2006.01.22 00:00
 
명상 이렇게
 
◆명상 준비=가능하면 편한 옷을 입고 심신을 이완시킨다. 전화기 등 명상을 방해하는 물건은 주변에서 치운다. 명상 시간은 되도록 이른 아침이나 취침 전 시간을 이용한다. 그래야 맑고 고요하며 집중된 정신으로 명상에 잠길 수 있다. 혼자하기보다는 가족이 함께하면 효과적이다.

◆명상 자세=가부좌나 반가부좌로 바르게 앉는다. 무릎을 꿇거나 의자에 등을 붙이고 앉아도 된다. 이때 허리는 곧게 편다.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고, 집게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을 마주 댄다. 이는 좋은 기운이 몸 안에 머물게 하기 위한 것이다.

◆명상의 핵심 호흡법=고르고 깊고 규칙적인 호흡은 온몸의 감각을 일깨워 깊은 명상으로 이끈다. 이는 또 호흡법을 잘 익혔을 때 가능하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⑴눈을 감고 하나, 둘, 셋을 세며 코로 숨을 깊게 들이마신다. ⑵공기가 몸 밖으로 나갈 수 있게 하나, 둘, 셋을 세며 숨을 충분히 내쉰다. ⑶명상 중에 찾아오는 생각이나 느낌 등 집중을 방해하는 것들에 빠지지 않게 주의하고 억지로 ‘집중해야 한다’는 생각도 버린다. ⑷들숨과 날숨을 편안하고 고요하게 반복한다.

초보자는 한번에 5분간 명상하고 매주 5분씩 늘려나간다. 호흡법이 숙달되면 걷거나 달릴 때, 전철이나 버스 안 어디서든지 명상이 가능하다.

〈조동권〉

[최종편집 : 2006/01/13]

Bookmark and Share
글 쓴 이 : 비회원
보람말
☆ 두리(소셜)댓글 달기 : 얼숲(페이스북), 재잘터(트위터), 열린또이름(오픈아이디)으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

댓글을 달아 주세요